초록
인지 저하 노인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도구를 이용해서 색칠하기, 종이접기, 퍼즐 맞추기, 블록쌓기 등 손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단순히 손과 손가락을 이용한 프로그램은 노래 부르면서 손뼉치기 외는 손가락을 다양하게 움직이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손만 사용하는 손 운동프로그램이 부족한 인지 저하 노인들을 지도하는 지도자들이 자기주도 학습으로 배워 지도할 수 있게 손가락을 많이 활용하는 수어를 이용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인지 저하 및 치매 노인을 지도하는 지도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수어를 이용한 교육콘텐츠는 5개 단계를 거처 개발하였다. 첫째,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자연에서 평화롭게 공부할 수 있는 상황과 실제 교실에 있는 듯한 환경을 설정을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둘째 본인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메타버스를 자기주도학습 방식으로 수어 동요 교육콘텐츠를 배치하였다. 셋째, 인지 저하 어르신들이 누구나 알 수 있는 노래인 동요를 활용했다. 넷째, 인지 저하 어르신들이 손을 이용한 동작을 다양하게 많이 할 수 있는 공인된 수어를 이용해 교육콘텐츠를 개발했다. 다섯째, 수어 동요 교육할 지도자들을 위해 수어를 배울 수 있게 글, 동영상, 그림을 넣어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실제 최종 수혜자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지도자 41명들이 사용하였고 스스로 학습하게 그 결과 지도자들 상당 부분 본 논문에서 교육콘텐츠가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학습이 오래 기억되어 관심이 증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어 동요 교육콘텐츠는 직무능력 향상에는 66%가 도움이 돼서 “만족한다”라고 했고, 인지 프로그램에 접목할 수 있어서 “만족한다”가 73% 나와 지도자들이 인지 노화 노인들에게 인지 프로그램에 접목하기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는 수어 동요 콘텐츠로 인지 노화 및 치매 어르신들을 교육하는 지도자 교육용으로 수어 동요 교육콘텐츠를 제작했지만, 인지 노화 및 치매 어르신들이 영상을 직접 보면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수어 동요 콘텐츠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인지 노화 및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 저하 속도가 지연되는 것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