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686967

[2023]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을 위한 자극 분석 / 노경의

작성자
대학원_에듀테크학과
조회수
542
등록일
2024.01.19
수정일
2024.01.19

초록

학습자의 주의집중은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러닝 학습자는 학습을 시작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러닝 콘텐츠에 주의집중하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닝 콘텐츠는 이러닝 학습자가 주의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된다. 이것은 대부분의 이러닝 콘텐츠가 학점 당 일정 분량 이상으로 강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제작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효과가 증진되기 위해서는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고려하여 이러닝 콘텐츠가 제작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확대하기 위하여 이러닝 콘텐츠 중간에 제시할 자극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실험에서는 이러닝 콘텐츠 유형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동영상 강의를 사용하였고, 이러닝 학습자에게 제시할 5가지 자극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5가지 자극을 동영상 강의 중간에 제시하였고, 각각에 대해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이러닝 학습자는 동적 텍스트인 시각 자극과 성우 목소리인 청각 자극을 동시에 받았을 때 동영상 강의에 대한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가장 확대되었다. 본 논문의 실험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가 재생되는 도중 학습자의 눈을 움직이게 하는 시각 자극과 학습자가 예상하지 못한 청각 자극이 함께 제시되면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확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논문의 결과를 참고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nou/200000696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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