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학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은 교육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 초석임을 뜻합니다. 그러나 교육은 더 근본적으로는 인간을 계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매우 의미 있는 활동입니다.
1972년 우리나라 최초의 원격 평생고등교육기관으로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이 개교할 당시 교육과학대학에 초등교육과가 개설되었습니다. 이후 1982년에는 유아교육과가 개설되었고, 1989년에 초등교육과가 교육과로 변경된 후 2009년에 교육학과와 청소년교육과로 분과되었습니다. 2020년에 생활체육지도과가 신설되었고, 2025년에 청소년교육과가 청소년교육복지상담학과로 학과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교육학과’는 교육활동에 대한 폭 넓은 안목을 형성하고 교육 실무 능력 및 상담 관련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를 이끌어가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교육복지상담학과’는 다양한 이론과 실천방안에 근거한 청소년 지도, 보호·복지 및 상담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보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와 현장실습을 통해 유아교육 및 보육 기관의 교사를 양성하는 한편 유아교육 및 보육 기관 교직원들에게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교양학과’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에서 현실통합적인 이해를 통해 합리적인 사고능력과 비판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지도과’는 올바른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 현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생활체육지도자와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탐구와 실천을 통해 올바른 인격과 가치관을 갖춘 교육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육과학대학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