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학기
에듀테크융합교육
AI, IoT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인 에듀테크와 교육과의 융합을 논의하고 에듀테크 영역에서 어떤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학습한다.
에듀테크 콘텐츠 설계 전략
교육에 활용되는 디지털콘텐츠를 제작하는 여러 가지 방법론에 대해 소개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닝 국제 동향과 이슈
이러닝 분야의 최근 동향과 이슈 사항들을 살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이러닝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 개발 국제협력 컨설팅
개발도상국과의 이러닝 분야 협력에 필요한 사항과 고려되어야 할 내용 그리고 국제협력의 기회과 평가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에듀테크 특론
교육과 기술의 융합에 관한 토론과 함께 대표적인 에듀테크 기술에 대해 개념 및 장점, 문제점 등을 학습한다.
에듀테크 연구방법론
에듀테크 분야에서 필요한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의견수렴방법, 분석 방법 등 연구 설계와 방법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에듀테크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온라인을 진행되는 강의,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개발, 운영을 위한 방법 등을 학습한다.
컴퓨팅과 컴퓨팅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정의와 필요성,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 등을 학습한다.
가을학기
AI시대의 에듀테크 윤리
AI가 일상화되는 사회에서 AI와 공존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AI 등 에듀테크를 교육에 접목 시킬 때 윤리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데이터 분석
이러닝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수집, 분석, 평가의 관점과 더불어 정보를 활용해 가치 있는 교육 서비스 등에 대해 학습한다.
AI와 융합교육
AI에 대한 기초 지식, 교육 접목 사례, 교육에 AI를 접속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첨단 이러닝 기술 특론
이러닝 분야의 최신 이론 및 응용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이러닝 분야 연구자로서 논문 분석 및 작성 등을 학습한다.
에듀테크 학습공간 디자인
학습공간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 들을 논의해보고 에듀테크 기반의 학습 공간 사례를 제시한다.
AI 융합 에듀테크 플랫폼
학습 플랫폼에 대한 기초 지식, 혁식적 플랫폼 사례 등과 교육 목적에 따른 필요한 기능 그리고 운영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에듀테크 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본 개념,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방법, 다양한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통해 게임적 사고방식을 활용하고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에듀테크 콘텐츠 크리에이팅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개발 방법과 1인 제작 및 운영 방법, 콘텐츠 품질관리 등 콘텐츠 개발과 운영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