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목적
- 평생교육이념을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평생교육사 양성
- 사회현상 전반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능력과 안목의 함양
- 평생학습 지도능력을 갖춘 교육 복지 전문가 양성
- 부모·직장인·공동체 리더에게 필수적인 교육적 소통능력 배양
교육내용
교육학과는 교육학일반 및 평생교육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전문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은 교육학기초 영역, 교육학심화 영역, 평생교육이론 영역, 평생교육실무 영역, 성인상담 영역의 관련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은 교육학기초 영역, 교육학심화 영역, 평생교육이론 영역, 평생교육실무 영역, 성인상담 영역의 관련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야 | 해당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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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기초 영역 | 교육의이해, 교육심리학, 여성교육론, 교육철학 등 |
교육학심화 영역 | 교육공학, 교육과정및평가, 문화와교육, 교육사 등 |
평생교육이론 영역 | 평생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 생애발달과교육 등 |
평생교육실무 영역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경영론 등 |
성인상담 영역 | 상담이론및실제, 성인학습및상담론, 심리검사및측정 등 |
졸업 후의 진로
교육학적 식견 및 소양을 토대로 교육학과 졸업생들은 성인·여성·노인교육 관련 분야의 단체·시설·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서 특정 분야나 주제에 관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성인·여성·노인 교육 관련 분야의 단체·시설·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기획·진행·분석·평가하는 교육기획자
- 교육관련 국가자격증 취득 후 평생교육기관(도서관, 복지관, 평생교육원 등)의 평생교육사
- 일반기업체의 인사부서, 교육부서, 연수원, 인재개발원 등의 교육담당자
- 심리상담이나 특수교육 관련 기관의 전문가
- 평생교육 관련 컨설턴트
- 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일반대학원 등에 진학
교육활동에 대한 폭 넓은 안목을 형성하고 교육 실무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를 이끌어가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학과 학생들은 교육철학이나 교육심리학, 교육공학 등 전통적 교육학 분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방법론, 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경영론 등 평생교육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익히며, 성공적인 교육 실천과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상담 관련 능력도 함께 키우게 됩니다.
졸업 후에는 성인·노인·여성교육 등 각 영역에서 평생교육사로 활동하게 되며 교육대학원은 물론 사회복지대학원이나 일반대학원 등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학과에서의 학습을 바탕으로 교육기관 컨설팅이나 심리상담, 특수교육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