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목적
- 사회복지가 자선과 시혜가 아닌 시민들의 권리라는 관점에서 시민이 주인이 되는 공동체를 상상하고 학습합니다.
- 당당한 시민과 더 나은 공동체를 지향하는 철학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1학년 | 1학기 | 사회복지학개론, 나눔의 예술, 시민론, 사회문제론, 세계의 역사, 글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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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 사회복지정의론, 분배와 평등, 돌봄과 노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문학의 이해, 세대와 소통 | |
3학년 | 1학기 | 장애인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와 인권, 산업복지론, 후배시민론 |
2학기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선배시민론, 사회복지정책론, 노인체육론, 생활 속의 경제 | |
4학년 | 1학기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학교사회복지론 |
2학기 | 사례관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정치학, 사회복지시설과 사회적 경제, 사회복지쟁점세미나, 노인복지론 |
※ 사회복지실천론 : 2025년 개설예정
졸업 후의 진로
- 공공부문(사회복지공무원, 사회복지 관련 공공기관 등)
- 민간부분(지역사회복지관, 장애인∙아동∙청소년∙노인복지시설, 의료 및 정신보건시설, 학교사회복지,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도서관, 자원봉사단체와 NGO단체, 국제기구, 사회복지관련 직능단체 등)
사회적 위험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공동체를 상상하는 전문가와 실천가의 광장이 되고자 합니다.
졸업 후 공공 및 민간 부문 사회복지영역, NGO단체와 자원봉사단체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